협회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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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아보리스트협회 정관

제정 : 2015.01.19
개정 : 2018.06.01

제 1 장 총 칙

제 1 조〔명칭〕

본 법인의 명칭은 사단법인 한국아보리스트협회(이하 “협회”라 한다)라 한다. 영문표기는 Korea Arborist Association으로 표기하고 영문약칭은 KAA로 한다.

제 2 조〔목적〕

협회는 수목에 등목(登木)기술을 개발·보급함으로써 안전한 수목관리 및 이를 활용한 시료채취, 유전자원의 관리 등을 통해 임업발전에 기여하고, 국민이 숲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 3 조〔사무소〕

협회의 주 사무소는 충북 충주시 상방3길 56(봉방동)에 두며, 필요에 따라 다른 장소에 분사무소를 둘 수 있다.

제 4 조〔사업〕

협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업을 할 수 있다.

1. 등목과 관련된 선진기술의 도입·개발·보급
2. 등목을 통한 수목 관리와 등목 기술의 활용방안 연구 및 정책개발
3. 등목 및 등목을 활용한 수목관리 등에 관한 관련 전문 인력 양성교육
4. 등목 및 등목 활용기술 관련 자격제도 도입·운영
5. 등목 및 등목 활용관련 분야 학술발표회, 심포지엄 개최
6. 사업과 관련한 학회지와 국내외 관련정보를 실은 정보지 발간
7. 트리 클라이밍 등 등목관련 레포츠 보급 및 대회 개최
8. 사업과 관련한 공익적 목적의 위탁사업
9. 회원 상호간 친목도모
10. 기타 협회의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한 사업

제 2 장 회 원

제 5 조〔회원의 자격〕

협회의 회원은 협회의 설립 목적과 취지에 동의하며 협회의 활동을 적극지지하거나 참여하고자 하는 자로 한다.

제 6 조〔회원의 입회〕

협회 회원으로 입회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입회원서를 협회에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 7 조〔회원의 권리〕

협회의 회원은 다음의 권리를 갖는다.

1. 협회의 사업에 참여할 권리
2. 협회의 인적 및 물적 설비를 이용할 권리
3. 협회의 임원에 대한 선거권과 피선거권
4. 총회에서의 발언권 및 의결권

제 8 조〔회원의 의무〕

협회의 회원은 다음 의무를 준수하여야 한다.
1. 협회의 정관 및 총회와 이사회의 의결사항을 준수할 의무
2. 이사회가 정하는 바에 따른 입회비와 회비의 납부 의무

제 9 조〔회원의 자격상실〕

회원은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자격을 상실한다.

1. 본인의 탈퇴신고, 회원의 사망, 회원의 제명, 회비 2년 이상 미납
2. 회원 자격의 회복은 이사회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제 10 조〔회원의 제명〕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제명할 수 있다. 이 경우 협회는 총회 개최 2주전까지 해당 회원에게 제명취지를 서면으로 통지하고, 의결 전에 소명할 기회를 준다.
1. 협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재산상의 손해를 입혔을 때
2. 정관 또는 규정 및 이사회의 의결 사항을 위반하여 사업수행을 방해할 때

제 3 장 재정 및 회계

제 11 조〔재정〕

협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1. 회원의 회비
2. 출연금품
3. 정부 및 공공단체의 보조금과 장려금
4. 기부금과 찬조금
5. 기타 수입금

제 12 조〔회원의 회비〕

회원의 회비는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제 13 조〔자산의 관리〕

협회의 자산은 이사회의 결의에 의해 이사회에서 정한 관리 방법에 따라 대표자가 관리한다.

제 14 조〔회계 년도〕

협회의 회계연도는 1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 15 조〔회계 관리〕

협회의 운영재원에 대한 회계 사무는 사무국에서 관리하고, 이사회에 정기적으로 보고하여야 한다.

제 4 장 임 원

제 16 조〔임원의 구성〕

협회는 협회의 운영 및 회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

1. 회 장 : 1인
2. 부회장 : 3인
3. 이 사 : 3인 이상 15인 이내
4. 감 사 : 1인

제 17 조〔임원의 자격 및 선출〕

협회의 임원은 법률상 그 결격 사유가 없는 자로 총회의 의결로 선출한다.

제 18 조〔임원의 직무〕

임원은 다음과 같은 직무를 수행한다.

1. “회장”은 협회를 대표하고 업무 전반을 총괄하며, 총회와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부회장 중에서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의 직무를 대리한다.
3.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협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며, 총회 또는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4. “감사”는 다음 각 호의 직무를 수행한다.
① 협회의 재산상황에 대한 감사를 한다.
②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한 감사를 한다.
③ 제1호 및 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할 때에는 이사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총회에 보고 한다.
④ 제3호의 보고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총회의 소집을 회장에게 요구한다.

제 19 조〔임원의 임기〕

임원의 임기는 다음과 같다.

1. 회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고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2. 부회장과 이사 및 감사의 임기는 3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3. 임원의 임기 중 궐위된 경우 이사회 의결에 따라 재선임할 수 있으며,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4. 부득이한 사정에 의하여 총회를 정해진 기간 내에 개최하지 못하고 임원의 임기가 만료된 경우에는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후임 임원을 선출할 때까지 그 임기가 연장된다.

제 20 조〔임원의 보수〕

모든 임원은 비상임 무보수로 한다. 다만, 예산의 범위내에서 이사회 등에 대한 출석수당은 지급할 수 있다.

제 21 조〔임원의 해임〕

임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총회의 의결로 해임할 수 있다.

1. 법인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2. 임원간의 분쟁, 회계부정 또는 부당행위
3. 법인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제 5 장 회 의

제 22 조〔총회〕

총회는 전체회원으로 구성하며 다음 기준에 따른다.

1.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2. 총회는 회원 과반수이상의 참석으로 성립하고 참석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회원은 서면이나 대리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다만, 서면일 경우에는 회원이 서명날인하여야 하며, 대리인을 출석시킬 경우 회의 개최 3일 전까지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
4. 정기총회는 매년 회계연도 말을 전후하여 회장이 소집한다.
5. 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
① 이사회 의결로 그 소집을 요구한 때
② 회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③ 제18조 4항 4호에 의거 감사가 총회 소집을 요구 할 때
④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6. 회장은 총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회의 개최 7일전에 안건과 일시 및 장소 등을 기재한 우편, FAX, 전자메일 등의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제5항 제1호, 제3호의 규정에 의한 소집은 그 요구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하여야 한다.

제 23 조〔총회의 의결사항〕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1. 정관변경에 관한 사항
2. 임원 선출 및 해임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과 사업실적 및 수지결산의 승인
4. 재산관리에 관한 사항
5. 협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
6. 기타 이사회가 제출한 안건

제 24 조〔총회의 회의록〕

총회의 의사에 관하여 회의록을 작성하여 비치하여야 한다. 회의록에는 총회의 일시 및 장소, 출석회원 성명, 의안, 의사의 경과 및 개요, 결과를 기재하고 출석한 이사가 기명날인 한다.

제 25 조〔이사회〕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이사로 구성하며 다음 기준에 따라 운영한다.

1. 정기이사회는 연1회 개최하며, 매년 총회 개최 전까지 회장이 소집 한다.
2. 임시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있는 경우 회장이 소집할 수 있으며, 임시이사회를 위한 소집 통지는 개회 10일 이전에 하여야 한다.
①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② 재적이사 과반수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③ 감사가 업무와 재정상황, 감사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하기 위해 이사회 소집을 요구한 때

제 26 조〔이사회의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하며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1. 총회에 부의할 사항
2.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3. 예산 결산서 의결에 관한 사항
4. 정관에 의하여 위임된 사항
5. 각종 규정에 관한 사항
6. 기타 협회운영 및 회무집행에 관하여 회장이 부의한 사항

제 27 조〔이사회의 회의록〕

회의를 개최하였을 때는 회의록을 작성 비치하여야한다. 회의록에는 이사회의 일시 및 장소, 출석이사의 성명, 의안, 의사의 경과, 개요 및 결과를 기재하고 출석한 이사가 기명날인해야 한다.

제 6 장 사무국

제 28 조〔사무국〕

협회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두고 사무국장과 필요한 직원으로 구성한다.

제 29 조 (직원의 임명)

사무국장은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임명하고 사무국직원은 회장이 임명한다.

제 30 조 (사무국장의 업무 및 임기)

사무국장은 회장의 지시를 받아 법인의 제반업무를 처리하고 이사회에 출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며 임기는 3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 31 조 (사무국 운영에 관한 규정)

사무국 운영에 대한 세부 사항은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정할 수 있다.

제 7 장 분과위원회

제 32 조〔분과위원회의 구성〕

협회의 연구사업 및 현안과제의 수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분과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1. 회장은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분과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2. 분과위원장은 각분과위원회의 추천을 통해 회장이 임명한다.
3. 분과위원장과 분과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 33 조〔분과위원회의 운영〕

분과위원회는 본 협회의 사업 목적상 필요한 연구 및 사업을 수행하고 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 8 장 정관의 변경 및 해산

제 34 조〔정관의 변경〕

협회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주무관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35 조〔해산〕

본협회의 해산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 한한다.

1. 파산 또는 설립허가가 취소되었을 때
2. 회원이 없게 되거나 총회에서 회원 3분의 2이상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해산을 결의하였을 때

제 36 조〔잔여재산의 처분 및 청산〕

협회가 해산하는 경우 잔여재산은 총회 의결에 따라 처분하며 해산할 때에는 임원 전부가 청산인이 되고 산림청장에게 해산신고를 하여야 한다.

제 37 조〔규정〕

본 정관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규정으로 정한다.

제 9 장 부 칙

제 1 조〔시행일〕

본 정관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 법원에 등기를 한 날로 부터 시행한다.

제 2 조〔준용〕

본 정관에 의하여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민법의 규정에 의한다.